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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

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 사회적 통합

by 아몬드옥슈슈 2024. 8.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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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아이사랑포털

 

1. 사회적 통합의 중요성

통합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고 과제와 관련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게 했을 때 장애아동의 사회적수용도와 학업적 성취도 높아진다.

 

2. 사회적, 윤리적 측면의 중요성

  • 장애아동에 대한 사회의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 분리교육이 장애아동에게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막을 수 있다.
  • 기존 교육시설을 이용하므로 부족한 시설로 인해 교육을 받지 못하는 장애아동의 교육의 기회를 늘일 수 있다.

3. 교육적 측면의 중요성

  • 통합 환경에서 또래를 관찰함으로써 생활연령에 적절한 행동을 학습한다.
  • 진보된 환경에서 언어, 인지 영역의 발달을 촉진한다.
  • 장애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촉진한다.
  • 우정 형성의 경험을 제공한다.
  • 일반 아동의 사회적 책임감 학습이 이루어진다.

4. 일반학급에서 겪는 장애 아동의 사회적 어려움

  • 행동적인 특성으로 인한 어려움
  • 불안감, 열등감으로 인한 사회적 위축
  • 사회적 기술의 결함
  • 일반 교사의 부정적이거나 일관성 없는 태도(표찰)
  • 부모들의 부적절한 양육태도(과잉보호나 지나친 제한)와 장애에 대한 일반 학부모의 부정적 편견

5. 사회적 통합 촉진을 위한 기본적 원리

  • 정보제공을 통한 태도의 변화
    • 장애로 인한 문제와 능력에 대한 정확한 정보의 제공
    • 교사들에게 특수교육기관 현장 방문이나 강사 초빙 등을 통한 정보의 제공
    • 책, 영화, TV 프로그램 등을 통한 정보 제공
  • 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들 간의 유사점 인식
  • 통합을 위한 일반아동 준비
    • 긍정적인 수용을 위한 정보를 제공받게 한다.
    • 장애아동을 보조할 수 있는 기술을 지도받게 한다.
  • 통합을 위한 장애 아동 준비
    • 모델링, 연습을 통한 사회적 기술을 교수한다.
    • 개별, 소그룹의 구조화된 학습으로 사회적 기술을 교수한다.
  • 통합을 위한 부모의 준비
    • 부모들에게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교육한다.
    • 통합은 일반 아동의 사회성을 오히려 촉진한다.
    • 통합교육을 받은 일반아동은 교육이후 장애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나타냈다.
    • 통합교육을 받은 학령 전 장애아의 교육성과는 분리교육에서의 성과와 같거나 그 이상이었다.

6. 사회적 통합을 위한 성공적인 교수전략

  • 일반 아동에게 장애 이해 가르치기
    • 문제나 약점이 아닌 장애 아동들이 지닌 능력과 강점을 알게 하는 정보여야 한다.
    • 개인 간 차이에 대한 개념을 이해시킨다.
    • 모든 개인은 독특한 개성을 지닌 존재임을 인식하도록 한다.
    • 다양한 학습 자료의 사용하여 다양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적 기술 교수
    • 사회적 기술: 공통적인 관심을 함께 나누기, 이야기 할 때 미소 짓기, 눈 맞추기, 도움 청하기, 고맙다고 인사하기 등
    • 인지훈련 방법 사용: 인지훈련 프로그램이란?
      • 1.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단계를 사용한다.(자기교수법)
      • 2.상황에 따른 몇 가지 해결방법의 고려한다.(문제 해결)
      • 3.자기의 행동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사용된 방법의 결과를 평가한다.(자기 점검법/자기 평가법)
      • 4.수용할 만한 행동은 스스로 강화하는 전략을 학습하도록 한다.(자기강화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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