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100일의 기적만 기다린 신생아 기록

아몬드옥슈슈 2024. 4. 11. 14:45
반응형

1. 잠자는 시간


많이 자지만, 많이 깨는 시기인 신생아 시기에는 통잠이 없어서 새벽에도 깨서 밥을 줘야 하는 게 제일 힘들었습니다. 수유를 하다 보면 배가 부르고 엄마의 품이 따뜻한지 잠이 들며 잠든 아기를 안고 30분 정도 트림을 시킨 후 눕히려 하면 다시 깨고, 잠깐 깨나서 놀다 보면 다시 수유시간이 돌아오는 이 시간을 반복합니다. 50일 정도가 되면 통잠 자는 시기가 와서 50일의 기적이라는 말도 존재합니다. 저도 아기가 통잠을 자기 시작한 후로 좀 편해진 것 같습니다. 통잠을 자기 시작한 후에도 새벽에 깨서 잘 자는지 확인은 계속해줬지만 새벽에 두세 시간 간격으로 수유를 할 때보다는 확실히 편했습니다. 이 시기에는 아기를 눕히고 안아주는 일이 많아서 침대가 정말 중요한데, 제가 가장 후회하는 게 신생아 침대로 범퍼침대를 구매한 일이었습니다. 

신생아 범퍼침대 사진
범퍼침대

수유하고 기저귀를 가는 일이 많은데 바닥에 눕히는 범퍼침대를 사용하니 앉았다 일어났다 무릎과 허리가 너무 아팠습니다. 신생아 시기에는 가드가 있는 높은 침대를 추천드립니다.

2. 트림


이 시기에 가장 많이 검색하고, 시간을 소요했던 일이 트림시키기였습니다. 처음 출산을 하고 병원에서 모자동실 시간에 아기를 데려왔더니 토를 하는 것을 처음 보고 많이 놀랐어서 아기 소화시키기에 집착했던 것 같습니다. 이 시기에 토를 자주 한다고는 하지만 토하는 것을 계속 보는게 싫었습니다. 트림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트림패드를 어깨에 걸치고 아기를 안아서 트림시키는 법, 내 다리에 앉혀서 잡아주고 손을 동그랗게 모아 등을 토닥이는 법, 어쩔 수 없이 침대에 눕혀야 할 때는 등에 수건을 돌돌 말아 끼워주고 아기을 옆으로 눕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기 등을 몇 번 두드리지 않아도 시원하게 트림을 할 때가 있고, 트림시키기를 아무리 잘해도 토를 할 때도 있고, 30분 이상 트림을 시켜도 트림을 안 할 때도 있습니다. 이 트림시키기는 아기가 스스로 앉고, 설 수 있을 때까지 계속했습니다. 트림을 해주는 이유는 수유하면서 공기를 먹게 되는데 아기들은 위와 장이 일자 모양이라서 트림을 안 하면 가스가 차고, 불편함을 느낀다고 합니다.

3. 목욕


신생아 때 아기 목욕은 조심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너무 작은 아기를 안고 하는 목욕이라 손이 미끄러지는 순간 큰일이 날 수 있고, 체온조절도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기 목욕을 시킬 때는 바닥에서 하는 게 중요하고, 저는 따뜻한 방에 욕조 두 개를 가져와 목욕을 시켰습니다. 신생아라 욕조가 아주 작아 물을 받고 옮기는 일은 쉬웠습니다. 물의 온도를 맞추어 가재수건으로 머리를 먼저 감기고, 얼굴을 닦아 준 후 물에 들어가 한 손으로는 아기를 받치고, 다른 한 손으로 비누칠과 물로 헹궈주면 됩니다. 욕조를 두 개 하는 이유는 비눗물이 들어간 물에서 다른 욕조에서 더 깨끗하게 씻어주기 위함입니다. 아기는 체온조절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빠르게 씻기고 빠르게 닦아주어야 합니다. 씻긴 후 미리 바닥에 깔아놓은 수건에 눕혀 얼른 닦아주고, 로션을 발라주면 목욕 끝입니다. 목욕은 하루에 한 번 해주는 게 좋습니다.

4. 온도와 습도


아기는 온도와 습도가 정말 중요합니다. 그래서 출산 전 미리 온습도계를 주문해놨었는데, 정말 유용하게 잘 사용했습니다. 

온습도계 구매 내역 사진
온습도계 구매 내역

 

온도는 24도 정도, 습도는 50~60%를 유지했습니다. 여름 아기라서 에어컨을 틀었는데, 에어컨 앞에 바람을 막아주는 바람막이를 설치하고 온도는 24~25도 설정을 그때그때 온도에 맞게 틀어주었습니다. 에어컨 온도와 습도를 맞추는 게 어려웠는데, 온도가 올라가면 습도도 올라가고, 좀 춥게 하면 습도도 같이 내려가서 두 온습도의 밸런스를 맞추는 게 어려웠습니다. 제습기는 사람이 있는 곳에 틀어주면 안 좋다 하여 사용하지 않는 방을 중심으로 틀어주었고, 가습기는 초음파가습기와 가열식 가습기 두 가지를 구매해 때에 따라 틀어주었습니다. 온습도계는 아기가 커서도 고장 날 때까지 잘 사용했습니다. 혹시 출산 준비를 하고 계신 분이 있다면 온습도계는 필수로 구매해 주는 게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