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 중 정신지체
아몬드옥슈슈
2024. 5. 31. 1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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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아이사랑 포털
1. 정신지체의 정의
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의 : 정신지체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를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상의 어려움 이 함께 존재하여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
미국 정신지체협회(AAMR)의 정의 : 기능에 실질적인 제한성이 있는 것을 지칭하며, 유의하게 평균 이하의 지적인 기능과 동시에 그와 연관된 적응적 제한성이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실제 적응기술 영역들 즉, 의사소통, 자기 관리, 가정생활, 사회성 기술, 지역사회 활용, 자기 지시, 건강과 안전, 기능적 학업 교과, 여가, 직업기술의 영역에서 존재하는 것으로 특징짓는다. 18세 이전에 나타난다.
- 미국 정신지체협회(AAMR)의 정의는 지능을 다면적 개념으로 본다.
- 개념적 지능 ㆍ실제적 지능 ㆍ사회적 지능
- 적응기술(adaptive skills)이란?
- 개인이 생활환경 적응하는데 필요한 기술. 즉, 의사소통, 자기관리, 사회성 기술 등을 말한다.
- 학업성취와 지능검사만으로 정신지체를 규정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의 적응력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2. 정신지체의 분류-AAMR의 분류
발달특성 | |||
학령전기(만 0~) | 학령기(만 6~20세) | 성인기(만 21세 이상) | |
경도 | 진단되지 않을 수 있음 | 기초적 학업기술, 직업 전 기술 학습 가능 | 지역사회에서 직업을 가질 수 있음 |
중증도 | 임상적 진단 가능성 | 자조기술, 기능적 학업기술 학습 가능, 익숙한 환경에서 독립생활 | 감독 하에서 일할 수 있음 |
중도 | 운동발달이 늦음. 약간의 의사소통 가능, 지체장애 | 개인적 필요를 스스로 돌볼 수 있고 의사소통 학습가능 | 직장과 주거환경에서 감독 하에 기능 |
최중도 | 반응이 별로 없음 복합장애가 흔함 | 운동발달이 느림. 기초적 자조기술을 배울 수 있음 | 약간의 의사소통 |
3. 요구되는 지원과 강도에 따른 분류 (AAMR)
분류 | 지원의 강도 | 예 |
간헐적 지원 | 단기간의 지원 | 의료적 위기 |
제한적 지원 | 일정한 시간에 걸쳐 일관적으로 지원 | 시간제한적인 고용 훈련, 전이적 지원 |
확장적 지원 | 몇몇 환경에서의 정규적인 지원 | 장기간의 가정생활 지원 |
전반적 지원 | 전반적 환경에서 삶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수의 요원의 지원 | 모든 생활에서의 지원 |
4. 정신지체의 원인
- 다운증후군
- 21번째 염색체가 3개이다.
- 정신지체의 5-6%로 추정된다.
- 신체적/건강적 문제 : 심장기형, 호흡기 질환
- 시각장애 백혈병의 발생확률이 높다.
- 페닐 케톤뇨증(PKU)
- 페닐알라닌을 티로신으로 바꾸는 신진대사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축적된 페닐알라닌이 비정상적인 두뇌발달을 초래하게 되는 유전자 대사 장애이다.
- 신생아 선별검사로 진단 가능하다.
- 예방 및 치료: 페닐알라닌 성분을 조절하는 식이요법을 시행한다.
- 약체 X 증후군
- 23번째 성염색체의 X 염색체의 이상으로 나타난다.
- 여성보다 남성이 많이 나타난다.
- 정신지체 뿐 아니라 여러 가지 외모적 특성 보인다.(예: 머리가 크고, 얼굴이 길고 좁으며, 이마와 턱이 튀어나오는 등)
- 두뇌의 손상에 의한 경우
- 산모의 풍진이나 매독 감염의 경우이다.
- 소두증, 대두증, 소아 AIDS의 경우이다.
- 프라더-윌리 증후군
- 15번째 염색체의 일부가 소실되어 나타난다.(아버지로부터의 유전적 결함으로 인해 나타난다.)
- 음식에 집착하여 고도비만이 되기 쉽다.
- 경도 정신지체 및 행동문제, 낮 시간에 졸기, 수면장애를 보이기도 한다.
- 기타
- 유해한 환경에 의한 경우: 약물남용, 영양실조, 방사선 노출, 조산 등
- 산모의 알콜중독
5. 정신지체 아동의 특성
- 인지능력과 학업성취
- 주의력과 기억력의 결함이 있다.
- 모방학습, 우연학습 능력이 부족하다.
- 동기유발이 부족하다.
- 학습된 무기력(learned helplessness)을 보임: 스스로 할 수 있는 기회 부족에 기인한다.
- 초인지 능력이 부족하다.(자기 조절 능력의 부족)
- 언어발달과 사회성 발달
- 조음상의 문제가 있다.(언어발달은 인지발달과 함께 함)
- 부적절한 언어 표현으로 인한 문제행동을 보인다.
- 낮은 자아개념을 보이고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이 부족하다.
6.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 교사의 배려가 필요하다.
- 일반학생들에 대한 적절한 오리엔테이션(장애에 대한 지식과 인식)이 필요하다.
- 또래 간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는 환경적 여건 마련이 필요하다.
- 장애학생들의 행동문제에 대한 적절한 대처 방안에 대해 일반 아동들에게 사전 교육이 필요하다.
- 개별적 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따른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와의 협력이 중요하다.
7. 학습준비기술
- 저학년의 정신지체 아동에게 중요시된다.
- 교사에게 주의집중하기, 지시 따르기
- 시, 청각적 자극을 변별하기
- 언어발달, 근육협응능력 발달(예, 가위질하기, 색연필 쥐기 등)
- 자조기술(예, 옷 입기, 화장실 사용하기 등)
- 또래와의 상호작용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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