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 중 정서 및 행동장애

아몬드옥슈슈 2024. 6. 7. 14:23
반응형

참고문헌 아이사랑포털

 

1. 정의를 내리기 어려운 이유

  • 여러 가지 개념 모델들이 서로 인간의 행동과 장애를 바라보는 견해가 다르다.
  • 정의하고자 하는 목적이 다르다.
  • 인간의 감정이나 행동을 측정, 판단 기준의 모호하다.
  • 인간의 행동범위를 정상/이상으로 분류하기 모호하다.
  • 기타 장애와의 관계에 있어 엄격히 구분하기 어렵다.
  • 행동의 일시성으로 인해 정의하기가 어렵다.
  • 정의에 의해 부정적인 표찰이 주어질 수 있다.

2. 정의

학습장애는 장애아동 집단 중에서 가장 많은 수를 가진 집단이다. 학습장애의 원인

아기 놀이 사진
아기 놀이

3. 학습장애의 원인

  • 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장기간에 걸쳐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
    • 1.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고 의자에 앉아서도 계속 몸을 움직인다.
    • 2. 교실이나 자리에 앉아 있어야 하는 기타 상황에서 앉아 있지 않고 돌아다닌다.
    • 3. 부적절한 상황에서 과도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올라간다.(청소년이나 성인의 경우에는 안절부절못한다는 주관적인 느낌으로 한정될 수 있다).
    • 4. 놀이나 조용한 여가 활동에 참여하는 데 어려움을 보인다.
    • 5.‘끊임없이 활동하거나’ 또는 ‘마치 모터에 의해 움직이는 것처럼’ 행동한다.
    • 6. 지나치게 말을 많이 한다.

4. 정서 및 행동장애의 출현율

  • 미국 교육부 특수교육국 발표에 의하면 학령기 아동의 2%이며 실제 인구조사에 근거한 출현율은 3∼6% 정도이다.
  • Bower(1981)의 정의에 근거하면 학령기 아동의 10% 정도로 보고된다.
  • 여아보다는 남아에게서 더 자주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된다.

5.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

  • 생물학적 요인
    • 생물학적 요인이 단일 근거는 아니다.
    • 유전적, 신경학적, 생화학적 요인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 유전이나 기타 체질상의 요인(예: 출산 전의 상태)이 특정 행동 패턴을 발달시키는 것으로 추정된다.
    • 기질(temperament)의 문제
    • 질병, 영양부족, 뇌손상
    • 약물 등의 독극물 남용
    • 의학적 치료가 장애 아동을 위한 단일 접근이 되어서는 안 된다.(심리적, 사회적, 교육적 측면 고려)
  • 환경적 요인
    • 1.빈곤
    • 2. 부모의 양육방법 : 영·유아기의 아동-양육자 간의 상호작용의 중요성
      • 부정적 상호작용은 아동의 올바른 성장을 저해하고 결과적으로 병리적 가족관계를 형성하게 됨. 영·유아기의 행동에 대하여 양육자가 민감하고도 반응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 3. 가정 내 폭력과 아동 학대
    • 4. 학교 요인
      • 아동의 개별성에 대한 교사의 무감각
      • 방종적 이거나 너무 완고하거나 비 일관적인 학교 훈육 방법
      • 아동의 성취나 품행에 대한 교사나 부모의 잘못된 기대
      • 잘못된 행동이 관심을 받거나, 바람직한 행동이 무시되는 학교 환경
      • 교사나 또래들의 잘못된 행동을 모방할 수 있는 기회

6.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

  • 지능 및 학업 성취
    • 일반적으로 평균 지능은 일반아동 보다 약간 낮다.
    • 자폐의 경우 지능상의 결함이 심하다.
    • 기초학업기술 능력 저조, 학업성적이 낮다.
    • 기본적인 자조기술이 부족하다.
  • 사회-정서적 특성
    • 불안장애 : 불안장애, 공포증, 강박장애, 섭식장애
    • 공황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성 장애, 선택적 함묵증
    • 기분장애 : 정서적으로 과도한 의기소침 또는 고취 때때로 양극단 정서 상태
    • 반항장애
    • 품행장애(conduct disorder)
    • 정신분열증 : 망상, 환각 등
    • 뚜렛 증후군 : 18세 이전 남아가 여아의 3-4배 정도

7. DSM-Ⅳ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진단 준거에 근거한 특성

  • 주의력 결핍
  • 과다행동
  • 충동성
  • 기타 행동적 특성
    • 외현적인 행동문제
      • 공격적이고 겉으로 드러난다.(반항장애나 품행장애 형태=때리기, 싸우기, 소리 지르기 등)
      • 전형적 훈육을 통해 변화가 어렵다.
    • 내재적인 행동문제
      • 사회적인 미성숙이나 위축된다
      • 정신건강 측면에서 예후가 안 좋다.
      • 사회적 고립, 끝없는 관심이 요구된다.
      • 우울증 보이기도 한다.
      • 정서행동장애를 판별할 수 있는 하나의 정확한 목록은 없다.

아기 사진
아기 사진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