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의 의사소통장애
아몬드옥슈슈
2024. 6. 13. 1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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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사소통 장애의 정의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
- 언어의 수용 및 표현 능력이 인지능력에 비하여 현저하게 부족한 사람
- 조음능력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 말 유창성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 기능적 음성장애가 있어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2. 유형
말/언어장애 아동의 4가지 유형
- 앞으로의 교육적, 사회적, 직업적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적절한 말/언어를 지닌 아동
- 잘못된 말이나 언어기술을 보이지만 성장함에 따라 점차 교정되는 아동
- 언어적 자극이 필요한 아동
- 4)언어병리학적 치료를 필요로 하는 심각한 결함
※ 3), 4)는 언어치료전문가의 협력적인 접근을 통한 효율적인 언어교육을 필요로 한다.
3. 말장애(speech disorder)
- 조음장애(articulation disorder)
- 학령기 아동 중 말장애를 지닌 아동들의 절반 이상이 보이는 장애임
- 첨가, 생략, 왜곡, 대치 등의 산출 상의 실수를 의미한다.
- 신출상의 실수의 빈도, 일관성, 연령, 발달특성, 말의 이해 가능성 등을 판단하여 진단한다.
- 유창성장애(fluency disorder)
- 부적절한 속도나 부적절한 리듬으로 말하는 것을 의미한다 : 부적절한형태의 강세, 음절이나 단어를 반복한다(말더듬)
- 조기진단을 통한 중재가 필요하다.
- 음성장애(voice disorder)
- 목소리의 질, 높낮이, 크기의 결함이 있다.
4. 분류
- 구어의 결여: 3세 이후까지도 언어를 이해하는 징후가 나타나지 않고 자발적으로 언어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이다.
- 질적으로 다른 언어: 말소리를 내거나 광범위한 어휘 발성에 있어서 전혀 문제가 없으나 말을 사용하는 방법이 전형적인 말의 사용과는 매우 다른 경우를 의미한다.
- 지체된 언어: 정상적인 언어발달단계를 거치지만 그 발달속도가 다른 아동들에 비해서 유의하게 느린 경우를 말한다.
- 중단된 언어발달: 일정한 시간 동안의 정상적인 언어발달이 있은 후에 청각이나 두뇌기능의 손상으로 언어장애를 보이게 되는 경우를 말한다.
5. 원인
- 기질적 요인
- 신체기관의 기능 이상
- 중추신경계나 입, 후두의 손상
- 감각장애로 인한 환경과의 상호작용 부재
- 뇌성마비, 정신지체, 자폐
- 기질적 요인
6. 의사소통장애아의 특성
- 언어적 특성언어는 수용 언어(의사소통의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 표현 언어(다른 사람에게 의미 있는 내용으로 이해되는 언어 산출)로 나누어지는데 언어 장애를 지닌 아동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거나 자신에 게 말해진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이해하기 어려워한다.
- 인지 및 학업특성
- 평균보다 낮은 성취도를 나타낸다:언어장애는 인지, 학업에 영향을 끼친다.
- 중복장애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학업성취의 어려움을 갖게 된다.
- 또래들이 사용하는 정확한 말을 들을 수 있도록 일반학급에서 교육받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 사회-정서적 특성상대방으로부터 거절당하거나, 창피를 당하거나 열등감을 경험하게 되어 낮은 자존감과 좌절, 분노를 경험하게 하고 때로는 적대감, 위축행동까지 보이기도 한다.
7. 말을 활용한 의사소통기술 촉진
- 모델 제공 : 적절한 억양과 분명한 발음을 모델링
- 모델 제공 : 적절한 억양과 분명한 발음을 모델링
- 실수에 대한 수용적인 분위기 조성
- 의사소통 시도에 대한 시간의 배려
- 수용적인 청취자로서의 배려
- 말을 통한 의사소통기술의 연습
- 의사소통 기술을 연습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 제공
- 하루 일과, 다양한 상황에서의 연습의 기회 제공
- 일상생활 중 자연스러운 의사소통 기회의 제공
8. 의사소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원칙
- 아동에게 필요한 것이 생길 수 있는 상황을 만든다.
- 새로운 사건, 평범하지 않은 일을 만든다.
- 다른 사람에게 정보를 전달해야 하는 상황을 만든다
-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
9. 언어기술 교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촉진을 위한 방법들
- 아동이 이해하지 못하는 단어에 대해 질문하도록 가르친다.
- 전치사나 동사 등의 단어들은 단어만으로는 의미를 가르치기 어렵기 때문 에 단어의 의미를 직접 시범 보이면서 가르친다.
- 각 단어들에 대하여 정의와 설명과 보기를 함께 활용해서 가르친다. 예를 들어서, ‘보관함’리라는 단어를 가르칠 때 ‘무엇인가를 넣어 둘 수 있는 통’ 이라고 정의하여 설명한 후 실제로 무엇인가를 보관할 수 있는 통과 그렇지 않은 사물의 예를 보여 주면서 가르친다.
- 단어는 문장의 활용과 함께 지도하기
- 사전이나 그림사전 활용하기
- 새로운 어휘의 연습기회 충분히 제공하기
10. 언어치료사의 역할 및 협력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촉진을 위한 방법들
- 의사소통장애가 심하거나 교사의 도움만으로는 충분한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아동들은 언어치료사의 도움이 필요하다.
- 일반적으로 언어치료사들은 아동의 개별적인 능력을 진단하고 평가하여 교수목표를 세우고 가르치지만 이때 아동의 교수목표는 실생활에서 기능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능력을 포함하기 때문에 아동이 생활하는 학교나 가정 등의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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