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의 의사소통장애

아몬드옥슈슈 2024. 6. 13. 1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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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사소통 장애의 정의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

  • 언어의 수용 및 표현 능력이 인지능력에 비하여 현저하게 부족한 사람
  • 조음능력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 말 유창성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 기능적 음성장애가 있어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2. 유형

말/언어장애 아동의 4가지 유형

  • 앞으로의 교육적, 사회적, 직업적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적절한 말/언어를 지닌 아동
  • 잘못된 말이나 언어기술을 보이지만 성장함에 따라 점차 교정되는 아동
  • 언어적 자극이 필요한 아동
  • 4)언어병리학적 치료를 필요로 하는 심각한 결함

※ 3), 4)는 언어치료전문가의 협력적인 접근을 통한 효율적인 언어교육을 필요로 한다.

아기 하품 사진
아기 하품 사진

3. 말장애(speech disorder)

  • 조음장애(articulation disorder)
    • 학령기 아동 중 말장애를 지닌 아동들의 절반 이상이 보이는 장애임
    • 첨가, 생략, 왜곡, 대치 등의 산출 상의 실수를 의미한다.
    • 신출상의 실수의 빈도, 일관성, 연령, 발달특성, 말의 이해 가능성 등을 판단하여 진단한다.
  • 유창성장애(fluency disorder)
    • 부적절한 속도나 부적절한 리듬으로 말하는 것을 의미한다 : 부적절한형태의 강세, 음절이나 단어를 반복한다(말더듬)
    • 조기진단을 통한 중재가 필요하다.
  • 음성장애(voice disorder)
    • 목소리의 질, 높낮이, 크기의 결함이 있다.

4. 분류

  • 구어의 결여: 3세 이후까지도 언어를 이해하는 징후가 나타나지 않고 자발적으로 언어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이다.
  • 질적으로 다른 언어: 말소리를 내거나 광범위한 어휘 발성에 있어서 전혀 문제가 없으나 말을 사용하는 방법이 전형적인 말의 사용과는 매우 다른 경우를 의미한다.
  • 지체된 언어: 정상적인 언어발달단계를 거치지만 그 발달속도가 다른 아동들에 비해서 유의하게 느린 경우를 말한다.
  • 중단된 언어발달: 일정한 시간 동안의 정상적인 언어발달이 있은 후에 청각이나 두뇌기능의 손상으로 언어장애를 보이게 되는 경우를 말한다.

5. 원인

  • 기질적 요인
    • 신체기관의 기능 이상
    • 중추신경계나 입, 후두의 손상
    • 감각장애로 인한 환경과의 상호작용 부재
    • 뇌성마비, 정신지체, 자폐
  • 기질적 요인

6. 의사소통장애아의 특성

  • 언어적 특성언어는 수용 언어(의사소통의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 표현 언어(다른 사람에게 의미 있는 내용으로 이해되는 언어 산출)로 나누어지는데 언어 장애를 지닌 아동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거나 자신에 게 말해진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이해하기 어려워한다.
  • 인지 및 학업특성
    • 평균보다 낮은 성취도를 나타낸다:언어장애는 인지, 학업에 영향을 끼친다.
    • 중복장애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학업성취의 어려움을 갖게 된다.
    • 또래들이 사용하는 정확한 말을 들을 수 있도록 일반학급에서 교육받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 사회-정서적 특성상대방으로부터 거절당하거나, 창피를 당하거나 열등감을 경험하게 되어 낮은 자존감과 좌절, 분노를 경험하게 하고 때로는 적대감, 위축행동까지 보이기도 한다.

7. 말을 활용한 의사소통기술 촉진

  • 모델 제공 : 적절한 억양과 분명한 발음을 모델링
  • 모델 제공 : 적절한 억양과 분명한 발음을 모델링
    • 실수에 대한 수용적인 분위기 조성
    • 의사소통 시도에 대한 시간의 배려
    • 수용적인 청취자로서의 배려
  • 말을 통한 의사소통기술의 연습
    • 의사소통 기술을 연습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 제공
    • 하루 일과, 다양한 상황에서의 연습의 기회 제공
    • 일상생활 중 자연스러운 의사소통 기회의 제공

8. 의사소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원칙

  • 아동에게 필요한 것이 생길 수 있는 상황을 만든다.
  • 새로운 사건, 평범하지 않은 일을 만든다.
  • 다른 사람에게 정보를 전달해야 하는 상황을 만든다
  •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

9. 언어기술 교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촉진을 위한 방법들

  • 아동이 이해하지 못하는 단어에 대해 질문하도록 가르친다.
  • 전치사나 동사 등의 단어들은 단어만으로는 의미를 가르치기 어렵기 때문 에 단어의 의미를 직접 시범 보이면서 가르친다.
  • 각 단어들에 대하여 정의와 설명과 보기를 함께 활용해서 가르친다. 예를 들어서, ‘보관함’리라는 단어를 가르칠 때 ‘무엇인가를 넣어 둘 수 있는 통’ 이라고 정의하여 설명한 후 실제로 무엇인가를 보관할 수 있는 통과 그렇지 않은 사물의 예를 보여 주면서 가르친다.
  • 단어는 문장의 활용과 함께 지도하기
  • 사전이나 그림사전 활용하기
  • 새로운 어휘의 연습기회 충분히 제공하기

10. 언어치료사의 역할 및 협력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촉진을 위한 방법들

  • 의사소통장애가 심하거나 교사의 도움만으로는 충분한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아동들은 언어치료사의 도움이 필요하다.
  • 일반적으로 언어치료사들은 아동의 개별적인 능력을 진단하고 평가하여 교수목표를 세우고 가르치지만 이때 아동의 교수목표는 실생활에서 기능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능력을 포함하기 때문에 아동이 생활하는 학교나 가정 등의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신생아 사진
신생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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