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용어가 어려운 아기 예방접종 종류와 설명

아몬드옥슈슈 2024. 4. 24. 12:29
반응형

아기 예방접종 시기에 대한 글에 이어 오늘은 각 예방접종에 대한 설명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참고문헌 네이버 지식백과)

 

1. BCG

결핵을 예방하는 접종입니다. 하지만 흔히 생각하시는 것과는 달리 BCG 접종이 결핵을 예방하는 효과는 그리 크지 않습니다. 더 중요한 효과는 결핵에 걸리는 것을 다 막지는 못하더라도 심각한 결핵성 뇌막염이나 결핵균이 어린아이들의 몸의 중요한 장기로 퍼지는 속립성 결핵이 되는 것을 막아주는 것입니다.

BCG 예방접종 첫 날
BCG 예방접종 2년 후

2. B형 간염

 

B형간염을 예방하는 접종입니다. B형 간염에 걸리면 나중에 간암으로 넘어갈 수 있으므로 B형 간염 접종은 암을 예방하는 백신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3번을 접종하면 95%정도에서 항체가 생기고 일단 항체가 생기면 B형 간염 바이러스가 몸에 들어와도 거의 다 예방이 됩니다. 항체가 생기지 않으면 효과가 없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재접종을 하게 됩니다.

 

3. DTaP/Td/Tdap(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디프테리아(diphtheria), 백일해(pertussis), 파상풍(tetanus)을 뜻하는 영어의 첫 글자에서 따온 말이다. 디프테리아, 백일해, 파상풍은 모두 세균이 일으키는 전신성 질병으로 특히 어린이가 감염되면 생명이 위험할 정도로 무서운 질병이다. 최근에는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전반적인 위생 상태가 좋아져 발병률이 눈에 띄게 감소했다.

 

DTap, Td, Tdap의 차이는 각 용량과 접종 나이가 다릅니다.

 

4. 폴리오

폴리오바이러스(Poliovirus) 감염으로 인해 소아에게 하지 마비를 일으키는 질병이며 흔히 소아마비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방접종으로 국내에서는 1983년 이후 환자가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5.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Hib)

흔히 뇌수막염 예방접종이라고도 말하는 Hib 백신은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를 예방하는 백신입니다.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는 뇌수막염이나 패혈증, 폐렴, 후두염, 관절염 등을 일으키는데, 이 균에 의해서 생기는 병들은 상당히 위험합니다.

 

6. 폐렴구균(단백결합, 다당질)

폐렴구균백신은 인체의 면역반응을 이용하여 폐렴구균에 의한 감염을 예방하는 약물이다. 다당 백신과 단백결합 백신이 사용되며 연령에 따라 접종기준이 다르다. 모든 영·유아와 65세 이상의 고령자, 폐렴구균 감염 위험이 높은 만 2세 이상 소아·청소년 및 성인에게 접종이 권장된다.

  

7. 홍역

홍역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급성 발진성 바이러스 질환으로 전염성이 매우 높은 급성 유행성 감염병입니다.

이전에는 소아에서 생명을 위협하는 주요한 질병이었지만 백신이 개발된 이후 그 발생이 현저히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일부 개발도상국가에서는 아직도 흔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2001년 대유행 이후로는 환자가 급격히 감소하였고, 우리나라는 36개월 이상 토착형 홍역바이러스에 의한 환자발생이 없고, 높은 홍역 예방접종률과 적절한 감시체계 유지, 유전자형 분석결과 등 세계보건기구의 홍역퇴치인증기준을 달성하여 2014년 홍역퇴치인증을 받았습니다.

최근 국내에서 보고되는 환자들은 대부분 국외에서 감염된 사례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8. A형 간염

A형간염 접종은 A형 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하는 접종입니다. 예전에는 A형 간염이 워낙 많아서 어릴 때 다들 가볍게 앓고 넘어갔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A형 간염에 어릴 때 걸리지 않은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나이가 들어서 A형 간염에 걸려 고생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A형 간염을 모든 아이들에게 접종하는 것이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9. 일본뇌염

뇌염 모기가 전염시키는 일본뇌염이란 병을 예방하는 접종입니다. 일본뇌염 접종하기 전에 엄청나게 유행하던 병이고 현재도 일본뇌염모기는 우리나라에서 해마다 발견되며 접종하지 않으면 지금도 위험한 병입니다.

 

10. 인플루엔자

인플루엔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Influenza virus)에 의한 감염병으로 매년 겨울철에 유행하여 고열과 함께 기침 등의 호흡기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11. 로타바이러스

로타 바이러스가 일으키는 장염을 예방하는 예방접종입니다. 세계보건기구인 WHO에서는 꼭 접종하기를 권고하는 백신입니다.

로타바이러스는 영유아에게서 발생하는 위장관염의 흔한 원인으로 감염 시 구토, 설사, 발열,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5가 백신인 <로타텍>과 1가 백신인 <로타릭스> 두 종류가 있습니다. 입원해야 할 정도로 심각한 질병인 로타 장염을 예방하는 효과는 두 백신 모두 탁월합니다. 두 백신 모두 면역을 일으키는 항원은 사람형 항원입니다. 3회 접종을 하는 로타텍과 2회 접종하는 로타릭스는 접종비용이 다른데 1회 접종 비용은 로타릭스가 높고 총 접종비용은 로타텍이 높습니다. 두 접종약은 일장 일단이 있기 때문에 접종하는 소아청소년과 선생님과 상의하여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12. 인유두종 바이러스

자궁경부암 백신은 자궁경부암의 원인인 인유두종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을 예방하는 백신이다. 국내에는 2가, 4가, 9가 백신 세가지가 있으며,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자궁경부암을 약 70%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백신 접종 시 접종부위의 통증, 발적과 발열, 가려움 등이 발생할 수 있지만 대부분 경미하고 수일 내에 회복된다.

 

728x90
반응형